포럼소개

인사말

Smart HEalth Standards Forum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과 헬스케어가 융합되어 병원간 진료정보교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밀의료, 인공지능을 통한 임상진단지원시스템, 원격진료 등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질병의 예방, 치료,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맞춤형 치료도 가능한 스마트헬스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스마트헬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헬스데이터와 정보교환모델, 그리고 등록 및 저장시스템의 표준화가 필수적이며, 표준이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적합성 평가시스템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기존에도 스마트헬스표준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연구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어려웠고, 무엇보다 스마트헬스표준의 개발, 적용, 확산을 지원하고 산업 활성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단체의 탄생은 요원한 실정이였습니다.

이에 우리는 ‘사단법인 스마트헬스표준포럼’ 설립을 통해 세계적수준의 다양한 스마트헬스표준 산업 활성화 정책을 개발하고, 관련 기업이나 기관에서 스마트헬스표준을 올바르게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그리고 스마트헬스 표준 테스팅 및 인증을 포함하는 표준적합성 평가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외 관련 기술동향의 조사, 분석 및 보급과 표준안 개발 및 제안 등 스마트헬스표준 산업 활성화를 추구하여, 대한민국의 새로운 차세대 성장 동력분야로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스마트헬스표준포럼 대표  임효근